본문 바로가기
워킹맘의 생활정보

커피의 효능 건강에 좋지 않다?

by sunnyday0133 2017. 6. 10.

커피의 효능

 

어제 뉴스를 보니 우리나라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이 377잔 이라고 합니다.

하루에 1잔 이상을 마신다는 건데요. 저도 하루에 1잔 넘게 마시는것 같습니다. 졸려서 마시기도 하고

카페에서 약속이 있으면 또 마시고요, 식사후에 후식으로도 마시구요. 이래저래 마시다보면 보통 하루에 1~2잔 이상 마시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많이 마시는 커피, 우리몸에 커피의 효능 중에는 좋은 점도 있겠지만 우리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까요?

커피를 마시더라도 우리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알고 좀 줄이는 게 현명하겠죠.

커피의 효능중 커피가 건강에 미치는 안좋은 영향은 뭐가 있을까요.?

<

 

 

 

 

 

혈압을 올릴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 없는 정상인에게서도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혈압을 급격하게 올릴 수 있습니다. 물론 카페인에 더 민감한 사람도 있지만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는 혈압을 올릴 수 있습니다. 만약에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하루에 마시는 커피양을 어느정도 제한해야 합니다.  그리고 신체운동을 심하게 할 때에는 이런 운동 또한 혈압을 올릴 수 있으니 운동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은 조심해야 합니다.

 

탈수작용을 합니다.

카페인은 이뇨작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경우 탈수의 위험이 있습니다. 격렬한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커피의 탈수 작용에 더 민감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특별히 운동을 한 경우에는 탈수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은 음료나 물을 마셔주어야 합니다.

 

 

카페인 금단증상이 생깁니다.

커피를 자주 마시는 사람들은 커피를 마시지 않게 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바로 카페인 금단증상 입니다. 카페인 금단증상은 마지막으로 커피를 마신 후 12시간에서 24시간안에 생길 수 있습니다. 금단증상에는 두통, 피로, 우울감, 불안감, 졸림 등이 있는데 48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기는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증가합니다.

특히 여과되지 않은 커피는 우리몸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들은 여과되지 않은 커피를 마시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위산분비를 자극합니다.

아침에 공복에 커피를 마시게 되면 위산분비를 자극하게 됩니다. 위산은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서 분비가 되어야 하는데 커피를 자주 마셔서 위산 분비가 커피 때문제 자주 되게 되면 나중에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 충분한 양의 위산 분비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단백질 등이 위산 부족으로 충분히 소화가 되지 못하고 소장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이렇게 소화되지 안은 단백질 같은 경우는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던지, 게실염, 심지어 대장암같은 다양한 건강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