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워킹맘의 생활정보

더치커피 유통기한 얼마나 될까

by sunnyday0133 2017. 6. 11.

더치커피(Dutch coffee)

 

 

 

더치커피란?

더치커피는 뜨거운 물이 아닌 차가운 물을 이용해서 오랜 시간 우려내는 커피입니다.

더치커피의 역사를 보면 네덜란드 선원들이 커피를 유럽으로 운반하다가 배안에서 커피를 마시기 위해서 고안해 낸 방식이라고 합니다. 장기간 항해를 하는 동안에 커피를 먹기 위해서 생각해낸 방법인거죠. 그 방법중 하나가 더치커피로 발전을 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찬물로 커피를 내린 결과, 커피의 쓴 맛이 적게 나면서 부드럽고,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숙성되어 독특한 맛과 향이 있어서 네덜란드의 선원들이 즐겨먹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Cold Brew라고 합니다.

 

 

더치커피의 장점

찬물로 상온에서 추출을 하기 때문에 커피의 풍미를 잃는 기간이 다른 커피보다 길어서 유통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또한 원액상태로 판매가 되기 때문에 원액에 물이나 시럽등을 넣어서 자신의 기호에 맞게 먹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원액과 물을 1:3 정도로 섞어서 아메리카노로 마시기도 하고요, 아이스크림이나 맥주와 혼합해서 먹기도 한다고 합니다.

커피가 마시고 싶을 때 따로 내리지 않고 원액에 물을 타서 바로 먹을 수 있는것도 장점입니다.

또한 숙성기간에 따라서 다양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더치커피의 단점

커피를 내리는데 장시간이 걸리고, 그만큼 대량으로 생산을 할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실온에서 생수를 한방울씩 떨어뜨리면서 장기간 우려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추출 시간이 길게는 8~12시간까지도 걸린다고 합니다.

 

 

더치커피 유통기한

더치커피가 풍미를 잃는 기간이 길어서 유통에도 유리하다고 하는데 그럼 더치커피 유통기한은 얼마나 될까요?

더치커피 유통기한은 생산자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보통 2~6개월 정도로 이야기를 합니다. 유통기한은 보관방법이나 보관용기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는 있다고 합니다.

밀폐용기에 보관하는 경우 플라스틱 용기같은 곳에 보관하는것보다 좀더 길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온보관보다는 냉장보관을 해야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더치커피는 꼭 차가운 물에만 타서 마셔야 하는 것은 아니고 뜨거운 물에 타서 마셔도 맛이 좋습니다.

그리고 더치커피에는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카페인은 상온에서 추출할 때 상대적으로 함량이 적긴 하지만 아예 카페인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