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워킹맘의 생활정보/워킹맘의 육아이야기

일본뇌염 예방접종 가격은?

by sunnyday0133 2017. 2. 22.

일본뇌염 예방접종 백신인 사백신과 생백신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생백신 중에 유일하게 유료인 예방접종이 있어요.

바로  이모젭이라는 백신이에요.


이모젭이란?

이모젭은 프랑스 백신전문회사인 사노피 파스퇴르 라는 회사에서 만든 백신이에요. 2014년 9월 WHO(세계보건기구)의 사전적격심사를 통과했고 2015년 4월 한국식품의약품 안전처로부터 허가를 받아서  2015년 6월부터 국내에서 출시가 되었어요. 이모젭은 다른 생백신과는 달리 세포배양(베로세포) 방식으로 생산이 되는데그래서 동물세포를 이용하여 생산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오염의 위험을 낮추었다고 합니다.



이모젭의 배양방법

베로세포 배양법은 WHO에서 백신 생산용 세포주로 선정한 베로세포를 이용하여 생산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고요.  WHO에서는 백신 생산시 베로세포 배양 방법을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모젭의 장점

이모젭의 장점이라고 하면,이모젭에는 수은보존제, 젤라틴, 항생제 같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이 들어있지 않다고 하고요. 다른 생백신처럼 예방접종을 2회만 해도 돼서 아기도 엄마도 편리합니다. 접종할 때마다 많이 우는 아이들이나 접종 후에 부작용이 생겨 고생하는 아이들에게는 2회 접종이라는게 큰 장점일것 같아요. 그리고 높은 면역원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구들에서도 2회 접종만으로도 혈청전환률이 100%였다고 합니다.



이모젭의 단접

그럼 이모젭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제일 먼저 생각나는게 비용이에요.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무료가 아니어서 1회에 7만원

정도의 비용이 드는걸로 알아요. 다른 일본뇌염 예방접종들이 다 무료인거에 비해서 이건 비용이 발생하니 이것도 부담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이모젭은 출시된지가 얼마 안돼서 안정성이 입증되었다고 해도 다른백신에 비해 안정성을 의심하는 분들이 있는것 같습니다.


또 걱정하는 점은 예전에 중국에서 생산된 생백신이 부족한 사태가 발생한 적이 있었다고 해요. 혹시나 이렇게 부족사태가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부분도 있는것 같아요. 실제로 안정적으로 공급이 된다고 하는데 생백신과 사백신의 교차접종이 안되기 때문에 만약에 부족한 상태여서 접종을 못하면 곤란해지니까요.

 


이런 장단점을 고려하셔서 잘 선택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모젭은 일본뇌염 백신중에서 유일하게 성인에게 접종이 허가된 백신이라고 합니다. 1회 접종만으로도 효과가 입증되었다고 해요. 일본뇌염 예방접종이 1980년대 초에 국가예방접종사업에 포함되었는데 1971년생분들이  최초 접종 대상군이었다고 해요. 그  전에는 접종률이 매우 낮았다고 합니다. 그전에 출생하셔서 예방접종을 못하신 분들이나 접종을 했지만 충분히 못하신 분들은 맞으면 좋을것 같아요.